본문 바로가기
연 緣 Ties

自意識 過剩의 時代

by 여우ㅤㅤ 2023. 10. 28.

손쉽게 인연을 마주하는 방법인 SNS.

이 곳에 펼쳐진 인간군상을 보면, 세상 매력없는 일은 온통 '나' 뿐인 컨텐츠임을 알게됩니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다던 노랫말 그대로, 내 기분, 내 감정, 자기 자신에 관한 연민과 은근한 분노 같은 암시들. 자의식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끊임없이 '나'로만 수렴하는 글과 사진들.

자의식 과잉을 접할 때면 불편이 있습니다. 건강한 자아가 아닌, 뒤틀린 자기애를 지닌 사람. 나 자신을 그대로 보지 않고,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자아라고 믿고 살아가는 순간들. 왜곡된 자신과 진짜 '나' 사이에서 느껴지는 괴리감이 큰 나머지, 더욱 자신의 세계가 견고해지며 확증편향에 고립되는 모습은 잠시 아찔함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확증편향은 적은 에너지로 잠재 고객을 대하는 세일즈 기법입니다. 비슷한 비지니스 기법이 넘쳐나는 요즘은 잡음과 공해 속에 본질을 찾기도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뻔지르르했던 상품이 결국은 껍질 뿐이었던 흔한 경험처럼, 이제 사람도 과잉의 페르소나에서 드러난 참모습에 씁쓸한 실망을 견뎌야 하는 시절이 되었습니다.

진정한 성숙은 나의 세계에 타인과 세상을 향한 관심, 그리고 사랑을 녹여낼 때 일어나는 것임을 다시금 확인합니다. 사람의 매력과 아우라가 오직 가식없던 본성에서 확인되는, 그 담백했던 사람의 발전과 성장을 지켜보고 싶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런 사람들과 함께 했고, 또 그렇게 살아오며 살아가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