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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사용자 极客 Geek

Sony A7S3의 디지털 녹음 : ECM-B1M & XLR-K3M (feat. 아날로그 ECM-XYST1M)

by 여우ㅤㅤ 2021. 8. 2.

마이크로포서드와 크롭바디를 써오던 그간, 바람이 부는 날이면 촬영 결과에 wind noise가 있어 실망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바람 소리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던 차에 외장 음향 레코더들은 추가 전원과 오디오 케이블로 연결이 필요해 불편해 보였습니다. 소니는 2012년 전원을 공급하면서도 디지털 신호를 카메라와 주고 받을 수 있는 Digital Multi Interface Shoe(MI Shoe)를 마련해두었습니다. 덕분에 마이크가 Multi Interface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으며 오디오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 목적으로 간편히 사용가능한 세가지 마이크를 소개해 봅니다.

 

왼쪽 ECM-XYST1M, 가운데 ECM-B1M, 오른쪽 XLR-K3M SYU

제품명 샘플링주파수
양자화비트수
주파수응답
채널 수음패턴 필터 감쇄 ATT 무게
ECM-XYST1M -
-
70 Hz ~ 20,000 Hz
2ch 단향성
0° ~ 120°
OFF, LC - 100g
ECM-B1M 48kh
16bit
40 Hz ~ 20,000 Hz
2ch 초지향성,
단향성,
무지향성
OFF, LC, NC 0dB, 10dB, 20dB 77.3g
XLR-K3M 48kh
24bit
20 Hz ~ 22,000 Hz
4ch 초지향성 OFF, 100Hz, 300Hz 0dB, 10dB, 20dB 121.5g+187g,
총 308.5g

ECM-XYST1M는 2013년에 출시된 아날로그 마이크이며, ECM-B1M과 XLR-K3M는 2019년에 출시된 디지털/아날로그 병용 마이크입니다. MI를 통한 디지털 녹음 지원이 가능한 소니 카메라 제품은 구분되어 있으므로 선택이 필요합니다. MI단자 초기작인 ECM-XYST1M는 오디오 입력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없어 low level hiss sound가 덧입혀지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비슷한 포지션의 아마추어 마이크인 ECM-B1M가 해당문제를 적극적으로 개선한 모습입니다. 

 

ECM-XYST1M는 각도 조절이 가능한 단향성 스테레오 마이크입니다. XLR-K3M는 초지향성 마이크입니다만 ECM-B1M은 초지향성, 단향성, 무지향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수음패턴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지향성 Super-directional : 앞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포착할 수 있는 방향을 제공합니다. 카메라 정면에서 나오는 소리 녹음에 집중하는 동시에 주변 사운드를 최소화합니다.
  2. 단향성 Unidirectional : 앞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녹음하면서 뒤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무지향성 Omnidirectional : 동일한 방향성을 제공하여 모든 방향에서 나오는 소리를 포착합니다. 환경과 촬영자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ECM-XYST1M는 오직 LC 필터 하나만이 있으나 ECM-B1M은 상황에 맞도록 다음과 같이 필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NC : Noise cut 필터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를 통해 불쾌한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음질이 적절하지 않은 것 같으면 "OFF"를 선택합니다.
  2. LC : Low cut 필터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풍절음, 에어컨 소음, 진동 소음 등 원치 않는 소음이 최소화됩니다.
  3. OFF : 필터 기능 중 하나를 비활성화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반면 XLR-K3M는 Noise cut 필터의 감쇄정도를 “300Hz”와 “100Hz”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ECM-XYST1M를 제외한 두 제품 모두 감쇄(ATT, attenuation) 기능을 갖고 있어 오디오 녹음 볼륨에 적합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0dB : 조용한 소리를 녹음하려면 선택합니다.
  2. 10dB, 20dB : 변형을 최소화하면서 큰 소리만을 녹음하려면 둘 중 선택합니다.


이런 기능들은 카메라의 볼륨 레벨 미터를 확인하거나 헤드폰으로 오디오 녹음 볼륨을 모니터링하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콘덴서 마이크는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몇가지를 적어봅니다.

  1. 충격에 주의합니다. 멀티 인터페이스 풋의 커넥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카메라에서 본 기기를 분리하여 풋에 커넥터 보호 캡을 부착한 후 기기를 부속된 케이스에 넣습니다.
  2.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노출되는 곳, 습도가 높은 곳 또는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을 피해 보관해야 합니다.
  3. 장착, 탈착은 카메라의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방향성 변경 설정들 수정도 카메라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을 기록하다보면 호흡과 콧소리 등 다양한 잡음이 기록되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내가 찍고 싶은 소리만을 방향을 선택해 취할 수 있는 지향성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안타까운 점은 ECM-B1M가 스트레오가 아닌 모노 기록만이 가능하고, XLR-K3M 또한 스테레오로 녹음하기 위해서는 또 하나의 마이크 유닛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오직 ECM-XYST1M를 통해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하지만, 노이즈 이슈가 있습니다. 또한 이런 식으로 MI슈에 장착되는 마이크는 짐벌에 카메라를 장착할 경우 공간 간섭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구입 전 고민이 필요합니다.

 

*추천

ECM-XYST1M : 저렴한 가격에 현장감 있는 스테레오 사운드

ECM-B1M : 적극적인 노이즈 감쇄형 모노 마이크

XLR-K3M : 다양한 입력단자를 갖는 전문가형 4채널 마이크

 

*구입

ECM-XYST1M $138 : https://amzn.to/2U0M8M7

ECM-B1M $406.63 : https://amzn.to/2VxuHTV

XLR-K3M $688.18 : https://amzn.to/3fEyeGO


*참고
(1) Sony XLR-K3M, XLR audio adapter kit with shotgun microphone for select Sony cameras
https://www.crutchfield.com/p_158XLRK3M/Sony-XLR-K3M.html
(2) Sony ECM-B1M, Digital shotgun microphone for select Sony cameras
https://www.crutchfield.com/S-D8qSdiryRlp/p_158ECMB1M/Sony-ECM-B1M.html
(3) 샷건 마이크 SONY ECM-B1M를 사용한 감상 (리뷰, ATT, FILTER의 비교 등)
https://hoshi-tori.com/ecm-b1m/
(4) SONY ECM-XYST1M, Bad Mic or bad unit? UPDATE: Bad camera firmware

https://www.amazon.com/review/R3E8LXOLFN7V2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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