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포서드와 크롭바디를 써오던 그간, 바람이 부는 날이면 촬영 결과에 wind noise가 있어 실망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바람 소리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던 차에 외장 음향 레코더들은 추가 전원과 오디오 케이블로 연결이 필요해 불편해 보였습니다. 소니는 2012년 전원을 공급하면서도 디지털 신호를 카메라와 주고 받을 수 있는 Digital Multi Interface Shoe(MI Shoe)를 마련해두었습니다. 덕분에 마이크가 Multi Interface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으며 오디오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 목적으로 간편히 사용가능한 세가지 마이크를 소개해 봅니다.
제품명 | 샘플링주파수 양자화비트수 주파수응답 |
채널 | 수음패턴 | 필터 | 감쇄 ATT | 무게 |
ECM-XYST1M | - - 70 Hz ~ 20,000 Hz |
2ch | 단향성 0° ~ 120° |
OFF, LC | - | 100g |
ECM-B1M | 48kh 16bit 40 Hz ~ 20,000 Hz |
2ch | 초지향성, 단향성, 무지향성 |
OFF, LC, NC | 0dB, 10dB, 20dB | 77.3g |
XLR-K3M | 48kh 24bit 20 Hz ~ 22,000 Hz |
4ch | 초지향성 | OFF, 100Hz, 300Hz | 0dB, 10dB, 20dB | 121.5g+187g, 총 308.5g |
ECM-XYST1M는 2013년에 출시된 아날로그 마이크이며, ECM-B1M과 XLR-K3M는 2019년에 출시된 디지털/아날로그 병용 마이크입니다. MI를 통한 디지털 녹음 지원이 가능한 소니 카메라 제품은 구분되어 있으므로 선택이 필요합니다. MI단자 초기작인 ECM-XYST1M는 오디오 입력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없어 low level hiss sound가 덧입혀지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비슷한 포지션의 아마추어 마이크인 ECM-B1M가 해당문제를 적극적으로 개선한 모습입니다.
ECM-XYST1M는 각도 조절이 가능한 단향성 스테레오 마이크입니다. XLR-K3M는 초지향성 마이크입니다만 ECM-B1M은 초지향성, 단향성, 무지향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수음패턴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초지향성 Super-directional : 앞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포착할 수 있는 방향을 제공합니다. 카메라 정면에서 나오는 소리 녹음에 집중하는 동시에 주변 사운드를 최소화합니다.
- 단향성 Unidirectional : 앞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녹음하면서 뒤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무지향성 Omnidirectional : 동일한 방향성을 제공하여 모든 방향에서 나오는 소리를 포착합니다. 환경과 촬영자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ECM-XYST1M는 오직 LC 필터 하나만이 있으나 ECM-B1M은 상황에 맞도록 다음과 같이 필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NC : Noise cut 필터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를 통해 불쾌한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음질이 적절하지 않은 것 같으면 "OFF"를 선택합니다.
- LC : Low cut 필터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풍절음, 에어컨 소음, 진동 소음 등 원치 않는 소음이 최소화됩니다.
- OFF : 필터 기능 중 하나를 비활성화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반면 XLR-K3M는 Noise cut 필터의 감쇄정도를 “300Hz”와 “100Hz”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ECM-XYST1M를 제외한 두 제품 모두 감쇄(ATT, attenuation) 기능을 갖고 있어 오디오 녹음 볼륨에 적합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0dB : 조용한 소리를 녹음하려면 선택합니다.
- 10dB, 20dB : 변형을 최소화하면서 큰 소리만을 녹음하려면 둘 중 선택합니다.
이런 기능들은 카메라의 볼륨 레벨 미터를 확인하거나 헤드폰으로 오디오 녹음 볼륨을 모니터링하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콘덴서 마이크는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몇가지를 적어봅니다.
- 충격에 주의합니다. 멀티 인터페이스 풋의 커넥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카메라에서 본 기기를 분리하여 풋에 커넥터 보호 캡을 부착한 후 기기를 부속된 케이스에 넣습니다.
-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노출되는 곳, 습도가 높은 곳 또는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을 피해 보관해야 합니다.
- 장착, 탈착은 카메라의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향성 변경 설정들 수정도 카메라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을 기록하다보면 호흡과 콧소리 등 다양한 잡음이 기록되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내가 찍고 싶은 소리만을 방향을 선택해 취할 수 있는 지향성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안타까운 점은 ECM-B1M가 스트레오가 아닌 모노 기록만이 가능하고, XLR-K3M 또한 스테레오로 녹음하기 위해서는 또 하나의 마이크 유닛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오직 ECM-XYST1M를 통해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하지만, 노이즈 이슈가 있습니다. 또한 이런 식으로 MI슈에 장착되는 마이크는 짐벌에 카메라를 장착할 경우 공간 간섭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구입 전 고민이 필요합니다.
*추천
ECM-XYST1M : 저렴한 가격에 현장감 있는 스테레오 사운드
ECM-B1M : 적극적인 노이즈 감쇄형 모노 마이크
XLR-K3M : 다양한 입력단자를 갖는 전문가형 4채널 마이크
*구입
ECM-XYST1M $138 : https://amzn.to/2U0M8M7
ECM-B1M $406.63 : https://amzn.to/2VxuHTV
XLR-K3M $688.18 : https://amzn.to/3fEyeGO
*참고
(1) Sony XLR-K3M, XLR audio adapter kit with shotgun microphone for select Sony cameras
https://www.crutchfield.com/p_158XLRK3M/Sony-XLR-K3M.html
(2) Sony ECM-B1M, Digital shotgun microphone for select Sony cameras
https://www.crutchfield.com/S-D8qSdiryRlp/p_158ECMB1M/Sony-ECM-B1M.html
(3) 샷건 마이크 SONY ECM-B1M를 사용한 감상 (리뷰, ATT, FILTER의 비교 등)
https://hoshi-tori.com/ecm-b1m/
(4) SONY ECM-XYST1M, Bad Mic or bad unit? UPDATE: Bad camera firmware
https://www.amazon.com/review/R3E8LXOLFN7V2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