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은 중요합니다. 나침반이 방위를 가르켜 더 먼 곳을 이끌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사진에서는 노출이 세가지의 변인으로 좌우됩니다.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할까요. 아래 삼각형이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조리개, 셔텨스피트, ISO의 삼박자가 노출에 미치는 영향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싶지 않다면 AUTO 자동모드를 사용해야 하고, 노출을 통제하고 싶다면 기동모드 MSAP를 사용합니다.
M모드
M모드는 완전 수동모드입니다. 촬영자가 노출, 피사체의 움직임, 피사계 심도 등을 모두 고려해서 셔터 속도, 조리개, ISO감도 등을 조절합니다. 익숙해지면 야경이나, 불을 켜지 않아 깜깜한 방 안 등에서도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내린 풍경처럼 빛이 지나치게 많은 상황에서 원하는 밝기의 사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S모드
S모드는 '셔터 속도 우선 방식'입니다. 촬영자가 셔터 속도를 조절하면 조리개 값이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여기에 ISO감도를 촬영자가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셔터 속도는 사진의 밝기 외에 피사체의 역동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스포츠 사진이나 동물 등을 찍을 때 적합합니다.
A모드
A모드는 '조리개 우선 방식'입니다. 촬영자가 설정한 조리개 값에 따라 셔터 속도가 자동으로 바뀌는 모드며, ISO감도는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 값은 사진 밝기 외에 '피사계 심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물 사진이나 단체 사진에 적합합니다.
P모드
P모드는 '프로그램 모드'로 주변 밝기에 따라 셔터 속도 및 조리개 값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방식입니다. 자동 모드와 비슷하지만 ISO감도를 수동으로 조작합니다. P모드 상태에서 셔터를 반만 누르면 적정 노출을 자동으로 맞출 수도 있습니다.
위 카메라 기본 정보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노출 정보들이 하단에 표시됩니다.
(21) 1/8은 셔터스피드
(22) F3.5는 조리개값
(23) ±0.0은 노출보정
(24) ISO AUTO는 감도설정
등을 의미합니다. 이 네가지 값들의 조절로 사진의 성격이 결정됩니다.
영상 촬영도 같은 관점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Sony A7S3는 Fn버튼을 누른 뒤 영상의 PSAM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 자동] 모드에서 동영상을 촬영할 때는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밝은 환경에서는 셔터 속도가 빨라져서 피사체의 움직임이 매끄럽게 촬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출 모드를 SAM 중 하나로 변경하고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를 조절하면 피사체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
(1) 소니 A7S3 한글매뉴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