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비언스 사운드 녹음의 세계로
평소 엠비언스 사운드 녹음을 취미로 시작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어 미뤄두고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 이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발견하면서, 그들의 작업을 통해 많은 영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지의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특색 있는 방식으로 엠비언스 사운드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조명과 사운드 녹음의 전문가 Curtis Judd는 매주 새로운 영상을 통해 심도 있는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Libby와 Marcel 커플은 'Free To Use Sounds' 채널을 통해 세계 곳곳의 독특한 현장음을 수집하며 필드 레코딩의 즐거움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조명과 사운드 녹음에 전문적인 견해를 제공하는 Curtis Judd : https://www.youtube.com/@curtisjudd
사운드 녹음에 대해 안내하고 세계를 여행하며 녹음을 나누는 Marcel : https://www.youtube.com/@FreeToUseSounds
일본의 Pyth는 '星を撮りに行く'(별을 찍으러 간다) 채널에서 한밤중의 고요한 풍경을 Sony α7SIII로 담아내며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다큐멘터리 촬영감독 Ejim이 환경 보호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통해 깊이 있는 사운드 작업을 선보이고 있으며, '소리바구니(Soribaguni)' 채널은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소리를 담아내며 청취자들에게 편안한 휴식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한밤 중 영상을 제공하며 엠비언스 사운드를 녹화하는 Pyth님 : https://www.youtube.com/@hoshi-tori
한국에서 사운드에 대한 고견을 지속적으로 전해주고 계신 Ejim님 : https://www.youtube.com/@ejim
엠비언스 사운드를 소개해 멋진 한국의 모습을 담아내고 계신 Soribaguni : https://www.youtube.com/@soribaguni/
소리바구니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oribagunisound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의 작업을 보며, 엠비언스 사운드가 단순한 배경음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포착하고,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청취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제 저도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 좋은 소리를 담아내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장비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제가 원하는 소리를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구성을 찾아보겠습니다. 윈드실드부터 녹음장비, 마이크까지, 각 장비의 특성과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하며 최적의 선택을 하고자 합니다.
A. 녹음장비
외부 사운드 녹음의 가장 큰 장점은 촬영 장비의 진동이나 작동 소음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Sound Devices와 ZOOM은 이 분야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입니다.
Sound Devices의 MixPre 시리즈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모델인 MixPre 10 II는 6개의 XLR/TRS 입력과 보조 입력을 제공하며, -128 dBu의 뛰어난 EIN 성능과 36bit float 녹음을 지원합니다. 채널 수가 적은 MixPre 6 II나 MixPre 3 II도 충분히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ZOOM은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준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F6 모델은 6채널 XLR 입력과 -127 dBu의 EIN, 36bit float 녹음을 지원합니다. 더욱 경제적인 선택을 원한다면, 2채널 입력의 F3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촬영 현장의 특성에 따라 녹음 장비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움직임이 많거나 추가 장비들로 인한 잡음이 우려되는 환경이라면, 독립 녹음 장비의 필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또한 후반 작업에서의 유연성을 위해서도 개별 녹음의 이점은 분명합니다.
Model | 제조사 | 입력단자 | EIN | 특징 | 기타 | 가격 |
MixPre 10 II | Sound Devices | 6 XLR/TRS, 3.5mm Aux In |
-128 dBu | 36bit float | Bluetooth | 2,782,330원 |
MixPre 6 II | Sound Devices | 4 XLR/TRS, 3.5mm Aux In |
-128 dBu | 36bit float | Bluetooth | 2,046,000원 |
MixPre 3 II | Sound Devices | 3 XLR/TRS, 3.5mm Aux In |
-128 dBu | 36bit float | Bluetooth | 1,727,000원 |
F6 | ZOOM | 6 XLR | -127 dBu | 36bit float | F4 + BTA1 | 1,150,000원 |
F3 | ZOOM | 2 XLR | -127 dBu | 36bit float | F3 + BTA1 | 484,080원 |
외부 사운드 녹음은 촬영 장비 자체의 충격이나 흔들림, 작동 소음과 별도로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촬영 장비 자체가 활발하게 움직이거나 부가적인 설치 장비들이 많아 잡소리를 만들게 되는 환경이라면 독립 녹음장비가 필요하겠지요.
B. 소니의 무선 녹음 시스템을 선택하기 앞서
소니의 무선 녹음 시스템은 카메라와의 통합을 통해 독특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디지털 음질과 현장 운용성 사이에서 흥미로운 균형점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장점이 되는 현장 운용성 측면에서 보면, 카메라에서 직접 전원을 공급받고 RF레벨미터, 음성뮤트 상태, 배터리 경고 등의 중요 정보가 카메라 뷰파인더에 표시되어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역동적인 현장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필요한 전문가들에게 이는 큰 장점이 됩니다.
그러나, 음질 측면에서는 몇 가지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음원의 품질은 비트 심도(bit depth)와 샘플링 레이트(sampling rate)로 결정됩니다. 도해를 보면, Y축의 촘촘한 정도가 비트 심도를, X축의 촘촘한 정도가 샘플링 레이트를 나타냅니다. 아날로그 신호가 가장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는 반면, CD 음질(16bit/44.1kHz)은 이보다 덜 섬세하고, Hi-Res(32bit/384kHz)는 아날로그에 가까운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어냅니다. 쉽게 말해, 비트 심도는 소리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샘플링 레이트는 표현 가능한 주파수 범위를 결정합니다.
음질을 평가할 때 주파수 응답 범위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파수 응답은 오디오 장비가 재생할 수 있는 음의 범위를 나타내며, 인간의 가청 주파수 범위는 대개 20Hz에서 20kHz 사이입니다. 마이크나 오디오 시스템의 주파수 응답이 이 범위 내에 있으면, 인간이 들을 수 있는 대부분의 음향을 정확하게 캡처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소니 UWP-D의 23Hz-18kHz의 음역
음질 측면에서 소니의 무선 녹음 시스템 UWP-D은 23Hz-18kHz의 주파수 응답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전송 방식을 사용하지만, 내부 디지털 프로세싱 단계에서 24bit/48kHz 샘플링 레이트 수준의 처리가 이루어져 오디오 품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음성 범위, 일반적으로 80Hz~14kHz를 포함하나, 인간의 가청 주파수 범위 20Hz-20kHz 중 고음역이 약간 부족한 실용적인 음질입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성인은 16kHz 이상의 음역을 들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플랫폼도 AAC와 OPUS를 오디오 코덱으로 사용해, 원본 압축 과정에서 각각 16kHz와 20kHz의 로우패스 필터를 적용해 고음역대를 잘래 냅니다. 그리고 유튜브 AAC는 고음질 44.1kHz와 낮은 22kHz의 샘플레이트를, OPUS는 48kHz의 샘플레이트를 갖고 있습니다. 소니 UWP-D와 유튜브가 선택한 음질은 아날로그 전송의 효율성과 디지털 프로세싱의 장점을 결합한 균형 지점입니다.
*반면, 전문가형 DWX 시리즈는 WiDIF™-HP 코덱으로 24bit/48kHz의 순수 디지털 처리를 하며 20Hz-22kHz의 더 넓은 주파수 범위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UWP-D 시스템은 925-937MHz 대역의 UHF 방식을 채택하여 2.4GHz 대역의 시스템보다 안정적인 신호 전송을 보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뷰나 다큐멘터리 제작과 같은 음성 위주의 작업에서 UWP-D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많은 뉴스 리포팅과 다큐멘터리 현장에서 이 시스템이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클래식 음악 공연이나 고품질 엠비언스 사운드 수집과 같이 섬세한 음질이 요구되는 작업에서는 DWX 시리즈와 같은 상위 모델이나 개별녹음 장비 사용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구체적인 필요에 맞춰 이러한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선택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 인터뷰나 다큐멘터리 제작 같은 음성 위주의 작업에서는 이 주파수 범위로 충분합니다
- 현장의 분위기를 담는 엠비언스 사운드 녹음에서도 대부분의 환경음이 이 범위 안에 포함됩니다
- 반면, 클래식 음악 공연이나 고품질 음향 효과 수집 같은 특수한 목적이라면 더 넓은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장비를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비 선택 전에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주로 어떤 종류의 사운드를 녹음할 것인가?
- 얼마나 자주 이동하면서 촬영할 것인가?
- 실시간 모니터링의 중요도는 어느 정도인가?
- 최종 결과물이 요구하는 음질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C. 소니의 무선 녹음 시스템 UWP-D
편리의 소니 생태계를 선택하셨다면 과거 UWP-D 시스템을 간단히 열람해 보았던 과거글을 들춰보시길 바랍니다.
음향 기기를 평가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신호 대 잡음비(signal-to-noise ratio, S/N or SNR)입니다. 이는 원하는 신호와 원치 않는 잡음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더 깨끗한 음질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무선 음향 시스템에서는 신호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RF 간섭과 환경적 노이즈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어하는지를 평가하는 데 있어 SNR이 매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반면, 유선 시스템에서는 전송 과정에서의 노이즈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어, 신호 대 잡음비가 주요 스펙으로 강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유선 시스템에서도 케이블 품질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노이즈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니는 독자적인 디지털 컴팬딩 기술을 통해 이 문제에 접근했습니다. 컴팬딩은 신호의 동적 범위를 압축해 전송한 뒤 다시 확장하는 방식인데, 기존의 아날로그 시스템들도 비슷한 접근을 시도했지만 순간적인 소리의 처리나 음질 유지 면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소니는 디지털 신호 처리(DSP)를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컴팬딩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종소리나 골프 클럽의 타구음 같은 순간적인 소리도 정확히 재현할 수 있게 되었고, 배경 잡음도 크게 줄어 UHF 아날로그 무선 마이크임에도 60dB의 신호 대 잡음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소니 α시리즈 카메라에 SMAD-P5 어댑터와 URX-P41D 수신기를 결합하면 추가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필요했던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과정이 생략되어, 신호 대 잡음비가 6dB 이상 더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검토해 볼 부분은 UWP-D 시리즈가 채택한 UHF 대역의 송신 방식입니다. 많은 저가형 디지털 마이크들이 사용하는 2.4GHz 대역과 달리, UWP-D는 925-937MHz 대역을 사용합니다. 이는 신호가 사물에 반사되어 끊기는 현상이 적고,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전시장이나 공연장 같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4GHz 시스템이 10ms 정도의 지연 시간을 보이는 것에 비해, UWP-D는 1/3 밀리초의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을 자랑하며, 94개의 선택 가능한 채널을 통해 혼선 없는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델 | 제조사 | 주파수 응답 (typical) | 신호대잡음비 | 설명 | 가격 |
MDR-7506 | Sony | 10 Hz to 20 kHz | 모니터링 헤드폰 | 128,000원 | |
SMAD-P5 | Sony | - | 멀티 인터페이스 어댑터 | 71,000원 | |
UWP-D27 | Sony | 23 Hz to 18 kHz |
- | URX-P41D 1개 + UTX-B40 2개 | 1,639,990원 |
UTX-B40 | Sony | 23 Hz to 18 kHz | 60 dB | 무선마이크 송신기, 0.35 ms delay | 255,390원 |
UTX-P40 | Sony | 23 Hz to 18 kHz | 60 dB | XLR마이크 송신기, 0.35 ms delay | 310,000원 |
URX-P41D | Sony | 23 Hz to 18 kHz | 60 dB | 무선 2채널 수신기 | 890,910원 |
UWP-D27가 URX-P41D 1개 + UTX-B40 2개의 구성으로 1,639,990원이라고 본다면,
URX-P41D 1개 + UTX-B40 2개를 별도 구매하면, 1,401,690원으로 20만원 가량이 더 저렴합니다.
각각 SMAD-P5를 추가 구매해야 하므로, 세트구입은 1,710,000원, 개별구입은 1,472,690원이 됩니다.
인터뷰를 생각한 구성이 이렇게 되지만, 엠비언스 사운드를 녹음하려면 UTX-P40을 두개 구입하는 것이 낫겠네요. UTX-B40는 나중에 구입해도 될 테니까요. URX-P41D + SMAD-P5 + UTX-P40 + UTX-P40는 1,581,910원이 됩니다. 여기에 모니터링 헤드폰 MDR-7506를 추가하면, 1,709,910원입니다.
D. 여기에 맞는 마이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MicBooster社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RODE社의 제품을 우선 검토해 봅니다. 마이크를 선택할 때는 우선 수음방향을 염두하는데 스테레오 엠비언스 사운드 레코딩을 위해선 수음방향, 즉 지향패턴을 보통 전방향성 Omni-Directional 또는 단일지향성 Cardioid으로 선택합니다. MicBooster社의 XLR EM272Z1 모델은 전방향성 Omni-Directional이며, RODE社의 M5 또는 NT5는 단일지향성 Cardioid입니다. 다음으로 출력임피던스 Output impedance를 살펴볼 수 있는데, 이는 음향신호가 전기신호로 바뀌어 출력될 때의 저항값으로 이 값이 낮을수록 가청주파수에 영향을 주지 않고 긴 거리 전송이 가능합니다. 마이크의 출력임피던스에 대하여 입력 음향기기의 임피던스는 5배 내지는 10배가 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주파수 응답인데 취미 수준의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은 가청주파수 20Hz - 20kHz에 집중되고 보다 전문적인 마이크는 이 범위를 넘어서는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신호대잡음비 Signal-to-Noise Ratio가 낮은 마이크가 음질이 좋은 마이크입니다. 다음으로는 최대 Sound Pressure Level을 따지는데 이는 마이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 소리 크기 최대 입력음압을 말합니다. 마지막 출력감도 Sensitivity는 그 값이 낮을수록 민감한 마이크로, 이는 아주 세밀한 작은 소리도 수음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델 | 제조사 | 길이 | 주파수 응답 |
출력 임피던스 |
신호대 잡음비 |
잡음수준 | 감도 | 비용 |
PLUGGY Matched Pair |
MicBooster | XLR | 20 Hz - 20 kHz |
1400 Ω | 80 dB | 14 dBA |
-28 dBV |
£129.48 |
CLIPPY Matched Pair |
MicBooster | XLR | 20 Hz - 20 kHz |
1400 Ω | 80 dB | 14 dBA | -28 dBV | £136.92 |
M5 Matched Pair |
RØDE | XLR | 20 Hz - 20 kHz |
200 Ω | 75 dBA | 19 dBA | -34 dBV |
229,000원 |
NT5 Matched Pair |
RØDE | XLR | 20 Hz - 20 kHz |
100 Ω | 78 dBA | 16 dBA | -38 dBV | 410,000원 |
NT55 Matched Pair |
RØDE | XLR | 20 Hz - 20 kHz |
100 Ω | 79 dBA | 15 dBA | -38 dBV | 909,000원 |
NT-SF1 |
RØDE | XLR | 20 Hz - 20 kHz |
63 Ω | 77 dB | 17 dBA | -30 dBV |
1,530,000원 |
CA-08 Matched Pair |
Rycote | XLR | 45Hz-20KHz | 100 Ω | 80 dB | 13 dBA | -26.9 dBV | 1,778,000원 |
SC-08 Matched Pair |
Rycote | XLR | 60Hz-20KHz | 100 Ω | 81 dB | 12 dBA | -26.9 dBV | 1,490,000원 |
OM-08 Matched Pair |
Rycote | XLR | 70Hz-20KHz | 100 Ω | 81 dB | 11 dBA | -32.8 dBV | 1,778,000원 |
MKH 8020 Matched Pair |
Sennheiser | MZX | 10Hz - 60kHz |
25 Ω | 21 dB | 10 dBA | -31 dBV |
4,480,000원 |
MKH 8040 Matched Pair |
Sennheiser | MZX | 30Hz - 50kHz |
25 Ω | 22 dB | 10 dBA | -34 dBV | 4,480,000원 |
MKH 8060 |
Sennheiser | XLR | 50Hz - 25kHz |
25 Ω | 35 dB | 10 dBA | -24 dBV | 2,560,000원 |
젠하이저의 고가 마이크 대역으로 올라가면 주파수 응답이 광범위해집니다. MKH8000 마이크는 MKH 8020 (전방향성 Omni-Directional), MKH 8040 (단일지향성 Cardioid), MKH 8060 (초지향성 Super Cardioid)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전방향성 MKH 8020 마이크는 "Decca Tree" 또는 OSS "Jecklin Disk" 방식으로 크고 작은 음원 녹음에 이상적입니다. MKH 8040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거의 모든 용도에 활용됩니다. 슈퍼 카디오이드 MKH 8060 마이크는 장편영화, 다큐멘터리 또는 ENG 사용환경에서 흥미로운 사진에 어울릴만한 최상의 음질을 전송하며 특수 디자인으로 음색의 변질없이 지향 축을 벗어난 소리를 완벽하게 제거해 줍니다. 이 젠하이저 마이크들은 MZL 커넥터 규격을 갖고 있습니다.
두개의 UTX-P40에 PLUGGY XLR EM272Z1 Matched Pair를 연결하거나,
두개의 UTX-P40에 M5 Matched Pair를 달아보는 상상을 해봅니다.
ZOOM F3에 PLUGGY XLR EM272Z1 Matched Pair를 연결하거나,
ZOOM F3에 NT5 Matched Pair를 달아볼 수도 있겠습니다.
NT5 Matched Pair는 각각 110g의 무게로 길이는 145 mm, 직경과 폭은 20 mm에 해당합니다. 소니의 플러그 온 트랜스미터(UTX-P40)가 139g의 무게로 기계부 길이 77 mm, 오디오커넥터 포함 98 mm입니다. 너비와 폭은 38 mm로 동일합니다. 둘을 결합하면, 대략 222 - 243 mm의 길이에 249g의 무게가 됩니다.
E. 윈드실드
야외 녹음에서 가장 큰 적은 바람 소리입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윈드실드가 필수적입니다.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는 시넬라 알바(Cinela Albert), Rycote, 그리고 RØDE가 있습니다.
시넬라 알바는 프랑스의 장인 정신이 깃든 최고급 윈드실드 브랜드입니다. 특히 Piano Albert 모델은 ORTF 방식을 지원하여 자연스러운 스테레오 사운드 녹음이 가능합니다. 다만 높은 가격대가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Rycote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사용자의 선택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Single Kit부터 전문가용 DMS Kit까지, 용도에 맞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히 Nano 시리즈는 분리형 디자인으로 휴대성을 높였으며, Super-Shield와 Super-Blimp는 가성비 좋은 선택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선택지는 RØDE의 Blimp로 합리적인 가격에 준수한 성능을 제공하여 입문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제품명 | 제조사 | 모델명 | Stereo type | Connect | 가격 |
Piano Albert | Cinela | AL-ORTF-8000 | ORTF | MZX | 시가 |
Cyclone | Rycote | MS Kit 1 to 16 | Mid-Side | MZL, LEMO, XLR | €874.50 |
Cyclone | Rycote | DMS Kit 1 to 4 | Double Mid-Side | MZL, LEMO | €1,025.00 |
Cyclone | Rycote | Single Kit 1 to 7 | Single | XLR | €540.00 |
Cyclone | Rycote | Ambisonic Kit 1 to 2 | Ambisonic | XLR | €810.00 |
Stereo | Rycote | WS AE ORTF Kit | ORTF | LEMO, MZL, none | 748,000원 |
Modular |
Rycote | Kit 1, 2 | Single | MZL, XLR | |
Modular | Rycote | Kit 3, 4, 5, 6 | Single | XLR3, XLR5 | |
Modular | Rycote | Kit 7, 8 | Single | XLR3 | |
Modular | Rycote | Kit 9 | Single | LEMO, MZL, none | |
Modular | Rycote | Kit 8J, 10 | Single | MZX XLR | |
Modular | Rycote | Kit 11 | Single | XLR3 | |
Nano | Rycote | two Baskets of A to D | Separated | XLR | 929,000원 |
Super-Shield | Rycote | Large, Small, Medium | Single | XLR | 500,000원 |
Super-Blimp | Rycote | Single | XLR | 550,000원 | |
Blimp | RØDE | - | Single | XLR | 379,500원 |
편의성 좋은 윈드실드인 라이코테의 나노실즈를 열람해보면, 아래 처럼 기본이되는 마이크 장착 시스템(Lyre)에 여러 실즈 바스켓을 상호조합하는 방법으로 키트를 구성합니다. 특히 Rycote PCS(Professional Camera Shoehorn)는 마이크를 안정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생태계로 Nano Shields는 윈드스크린과 핸들이 PCS를 통해 결합합니다.
작고 다양한 펜슬형 콘덴서 마이크를 열람하고 테스트하고 싶네요.
*참고문서
- Ogy Stoilov. NAB 2019: Sony UWP-D Wireless Audio Now with Easier Integration with PXW-Z280/Z190 4K Camcorders | 4K Shooters. 4K Shooters https://www.4kshooters.net/2019/04/11/nab-2019-sony-uwp-d-wireless-audio-now-with-easier-integration-with-pxw-z280-z190-4k-camcorders/ (2019).
- ソニーマーケティング株式会社. 2波受信対応ポータブルダイバーシティーチューナー『URX-P41D』発売 MIシュー デジタルインターフェース接続に対応し、さらなる高音質収録を実現 - STRAIGHT PRESS[ストレートプレス]. STRAIGHT PRESS https://straightpress.jp/company_news/detail?pr=000000195.000018968 (2022)
- Davie, M. Review: Sony UWP-D Portable Wireless Systems — AudioTechnology. AudioTechnology https://www.audiotechnology.com/reviews/sony-uwp-d-portable-wireless-system (2014).
- Rhodes, P. Sony URX-P41D reviewed: ‘An almost automatic purchase for anyone building a Sony ENG package’. Redsharknews.com https://www.redsharknews.com/sony-urx-p41d-reviewed-an-almost-automatic-purchase-for-anyone-building-a-sony-eng-package#:~:text=Company%20figures%20claim%20a%2060dB,quality%20UHF%20analogue%20radio%20mic. (2022).
- ihtwt, 음향 시스템에서 잡음이 생기는 이유.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https://ihtwt.org/2021/02/05/%EC%9D%8C%ED%96%A5-%EC%8B%9C%EC%8A%A4%ED%85%9C%EC%97%90%EC%84%9C-%EC%9E%A1%EC%9D%8C%EC%9D%B4-%EC%83%9D%EA%B8%B0%EB%8A%94-%EC%9D%B4%EC%9C%A0/ (2021).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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